문화체육관광부(장관 박양우, 이하 문체부)와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 김영준, 이하 콘진원)은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 실태를 분석한 <2020년 만화·애니메이션·캐릭터·음악 이용자 실태조사> 보고서를 지난 18일 발간했다.
본 2020년 이용자 실태조사는 만화·음악의 경우 전국 만 10세~59세, 애니메이션·캐릭터의 경우 만 3세~59세의 이용자 각 3,00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, 최근 1년간의 이용 실태에 대해 올해 7월 28일부터 8월 26일 약 30일 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.
◆ 만화, 애니, 음악 콘텐츠 이용과 캐릭터 상품 구매 모두 전년도 조사 대비 증가
조사 결과, 지난 1년 간 일주일에 1번 이상 만화, 애니, 음악 콘텐츠를 이용한 비율과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횟수 모두 전년도 조사 결과 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 살펴보면, 만화의 경우 웹툰을 포함한 디지털 만화 이용이 5.4%p 증가한 63.4%였고 종이만화 이용도‘18년 조사 이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였다.
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도 전체적으로 2.7%p가 증가한 61.8%로 스마트폰으로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이용한다는 비율이 전년 조사대비 8.8%p 증가한 반면, 극장 이용 비율은 11.0%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.
음악 콘텐츠 이용은 2.4%p가 증가한 89.1%였으며 주로 음악을 듣는 장소는‘집(54.9%)’으로 전년 조사대비 6.2%p 증가했다. 반면, 교통수단 이용은 전년 조사 38.7%에서 4.1%p 감소한 34.6%로 나타났다.
캐릭터 콘텐츠 이용의 경우 모바일 캐릭터 상품 고액지출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한 점이 특징으로 월평균 3,000원 이상 모바일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전년 조사대비 2배가량 상승한 39.3%로 조사됐다.
◆ 코로나19로 이용행태 변화… 각 장르별 희비 교차, 온라인 음악공연 유료결제 의향 높아
이번 20년 이용자 실태조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이용행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별도의 조사문항을 추가했으며, 그 결과 코로나19 발생 이후 콘텐츠 이용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했으나, 반대로 이용이 크게 감소한 부분이 있어 각 콘텐츠 장르 내에서 희비가 교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특히, 코로나19 이후 웹툰을 포함한 디지털 만화의 이용은 보다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던 반면(37.4%) 종이만화의 경우 감소했다는 응답(25.0%)이 증가했다는 응답(23.9%)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. 이는 종이만화의 주된 이용 장소였던 만화카페와 대여점 이용이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들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해석된다.
캐릭터의 경우도 모바일 캐릭터 이용 횟수가 증가했다는 응답이 30.1%로 감소했다는 응답보다 크게 높았던 반면, 캐릭터 전문 오프라인 스토어 방문 횟수는 감소했다는 응답이 51.9%로 증가했다는 응답보다 4배 이상 높아 코로나19의 영향을 더욱 확연히 보여주고 있다.
또한,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의 경우 극장 관람은 감소했다는 응답이 많았던(57.9%) 반면, TV 모니터를 통한 이용이 늘었다는 응답(32.1%)과 스마트 기기를 통한 이용이 늘었다는 응답(43.4%)이 많아 코로나19 이후 시청활동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.
음악 콘텐츠의 경우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36.5%로 나타났는데 오프라인 음악 공연 관람은 52.1%가 감소한 것으로 응답해 큰 대조를 보였다. 또한,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음악공연 감상은 조사대상의 18.2%가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, 이들은 비대면 음악공연이 ▲집에서 편한 자세와 복장, 다른 활동 중에도 시청할 수 있음(30.0%), ▲비교적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음(28.3%), ▲비용이 절감(14.4%) 등의 장점이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. 반면 ▲현장감이 부족함(39.3%), ▲공연이 몰입도가 떨어짐(20.1%), ▲아티스트를 직접 볼 수 없음(16.1%) 등을 단점으로 꼽았다. 다만, 향후 비대면 음악공연 유료 결제 의향에 대해 39.3%로 나타나 관련 분야의 비즈니스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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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원주 기자 다른기사보기